그림책 지도사 양성과정(수)
- 운영기간2024-03-06 ~ 2024-06-26
- 접수기간2024-02-07 ~ 2024-02-29
- 운영시간3
- 운영장소5층 4강의실
- 신청대상성인
- 수강료0원
- 인원(신청/정원)(12/15)명
- 문의/연락처독서문화 진흥팀/063-540-4135
- 후보2명
- 강사김혜경
- 진행상황 강좌예정
개설과정명 |
그림책지도사 양성과정 (지도사 2급) |
|||||||||
과정구분 |
자격증 과정 |
담당강사 |
김 혜 경 |
|||||||
수업목표 |
그림책의 이해와 활용 |
|||||||||
수업진행 |
강의식( ㅇ ) |
토론식( ) |
발표식( ) |
기타( ) |
||||||
수업시간 |
매주 ( 수 )요일 09:00~12:00(3시간) |
|||||||||
[차시별 수업계획] |
||||||||||
차시 |
수 업 주 제 |
수업형태 |
||||||||
1 |
오리엔테이션 -그림책 교육 지도사 소개 및 전망 -프로그램 안내 그림책교육의 중요성 |
이론 슬라이드 |
||||||||
2 |
그림책의 이해 -그림책의 효과 -그림책읽기를 꾸준히 할 수 있는 방법 |
〃 |
||||||||
3 |
그림책의 기능 -그림책의 글과 그림의 관계 |
〃 |
||||||||
4 |
그림책 이미지 지도의 중요성 |
〃 |
||||||||
5 |
우뇌 중심 교육과 이미지 읽기 -시냅스와 스토리텔링의 효과 |
〃 |
||||||||
6 |
그림책의 분류 -글 없는 그림책과 지식그림책의 특징과 읽기 기법 알기 -다문화 · 영아그림책과 지식그림책을 주제로 하는 그림책 |
〃 |
||||||||
7 |
그림책의 분류 -옛이야기 그림책 -사실주의 그림책 |
〃 |
||||||||
8 |
그림책의 분류 -정보 그림책 -운문 그림책 |
〃 |
||||||||
9 |
외국 그림책의 역사 -그림책의 기원 -19세기 초기의 그림책의 영향 -20세기 그림책의 발전 |
〃 |
||||||||
10 |
외국 그림책 작가 (앤서니 브라운, 모리스샌닥, 바바라쿠니) -외국 그림책 작가 연구하기 -작가 배경, 작품, 경향 분석하기 |
〃 |
||||||||
11 |
외국 그림책 작가 (데이비드 섀논, 사노요코) -외국 그림책 작가 연구하기 -작가 배경, 작품, 경향 분석하기 |
〃 |
||||||||
12 |
한국 그림책의 역사 -1980년~1990년대 초 : 그림책의 개념을 형성한 시기 -1990년 중반~현재까지 : 그림책이 발전한 시기 |
〃 |
||||||||
13 |
한국 그림책 작가(권윤덕, 류재수, 정승각, 권정생) -한국 그림책 작가 연구하기 -작가 배경, 작품, 경향 분석하기 |
〃 |
||||||||
14 |
발달단계에 따른 흥미지도 -아동발달단계의 특징 및 발달심리 -영·유아기, 아동기의 발달단계에 적합한 그림책 선정하기 |
〃 |
||||||||
15 |
평가 -필기시험 -실기시험 |
〃 |